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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작업


이미지 준비의 개요

홈페이지 내에 들어가는 이미지는 원칙적으로 가로형으로 촬영하거나 획득합니다. 
세로형의 이미지는 인물 프로필 사진을 제외하고 그렇게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특히 세로형의 이미지는 컨텐츠 편집을 할 때 사이즈를 조정할 때 매우 힘들 수 있습니다.

만약 원내 사진을 촬영한다면 부각하고자 하는 피사체(인물 혹은 장비 등)를 중심부에 위치하고 여백을 넉넉하게 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 촬영은 DSLR 카메라로 촬영하셔도 좋고, 최신의 스마트폰 카메라 역시 해상도가 높아 잘 촬영한다면 충분히 좋습니다. 해상도는 장축으로 최소 2000픽셀 이상으로 촬영합니다.

의료진 프로필 사진

의료진 프로필 사진은 병의원 홈페이지에서 인사말씀 페이지에 본문에 위치하는 사진입니다.

일반적으로 홈페이지의 이미지들은 가로형 위주로 준비해야 하지만, 예외적으로 프로필 사진은 세로형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는 기립 자세나 진료실 책상에 위치한 사진이어야 합니다. 환한 미소 또는 부드러운 인상으로 촬영하시고, 가급적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재미있는 표정의 셀피 사진(셀카 사진)은 홈페이지 프로필 사진으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만약 사진관에서 촬영하신다면, 진료 가운과 정장을 입은 사진 두 장 정도면 충분한데, 배경은 약간 어두운 단색 또는 그라디언트를 넣으면 훌륭합니다.

원내 사진

일반인들이 병의원에 내원하기 전 홈페이지를 봤다면, 그 병원은 어떤 느낌일지 궁금해 할 것입니다.
그래서 병의원 내부의 사진들을 몇 장 게시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이 사진들은 단지 내부의 사진 뿐만 아니라, 간판이 잘 보이는 외부 사진, 현관 사진도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여러 업체가 있는 집합건물에 간판이 굉장히 많은 경우라면 생략하셔도 좋습니다. 
필요한 사진들로는 현관 입구 사진, 대기실 사진(인포 데스크), 상담실, 검사실, 치료실, 주사실, 특수 치료실, 재활치료실, 진료실(들) 등이 있고, 만약 병원급이라면 식당, 입원실, 휴게실 사진, 또 한의원이라면 약재실과 탕전실 사진 등도 필요합니다.

이 사진들도 모두 가로형으로 촬영하도록 합니다.

의료진 진료 또는 시술 사진

일반인들이 병의원 홈페이지에 방문해서 의료진이 실제 진찰, 상담 또는 시술하는 사진을 볼 때 훨씬 더 긍정적인 효과를 줍니다.

다만 실제 환자가 있는 사진일 때는 초상권의 이유로 환자 얼굴이나 특정할 수 있는 부위는 보이지 않도록 해주세요. 즉 환자 등 뒤쪽 그리고 약간 위쪽에서 촬영하면 됩니다.
간혹 환자들의 얼굴에 모자이크 처리한 사진을 보내기도 하는데, 이 보다는 얼굴이 보이지 않는 각도로 촬영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만약 환자들이 사진 촬영을 거부하여 환자를 진료하는 의료진 사진이 용이하지 못하다면, 의료진의 지인(가족, 친척, 친구 등) 또는 직원들로 하여금 환자로 연출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이 역시 안면 등이 보이지 않게 하고, 주의할 것은 촬영시 일반인 사복으로 환복 후에 촬영하도록 합니다.

클리닉 상세 페이지 상단 탑(Top) 이미지

개별 상세 페이지인 클리닉 페이지의 상단에 위치하는 이미지를 Top Banner 이미지 또는 Jumbotron 이미지라고 부릅니다. 
해당 페이지의 특성이미지(Featured Image)라고도 하는데, 쉽게 표현해 해당 페이지의 대표 이미지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탑배너 이미지는 직접 촬영하기 쉽지 않은데, 유료 또는 저작권이 없는 무료 이미지를 이용하시길 권합니다.

무료 이미지 사이트 링크

위의 무료 이미지 사이트는 저작권을 설정하지 않은 스톡 이미지들이라 작자 등을 별도로 표기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퀄리티가 조금 떨어지고(물론 발품을 팔면 좋은 이미지들도 꽤 있습니다만, 그런 이미지들은 여러 사이트, 블로그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어 고유성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유료 이미지 사이트 링크

유료 이미지 사이트는 병의원과 관련해서는 셔터스톡 사이트의 이미지를 추천합니다. 제시한 두 사이트 모두 비용은 비슷한데(각 사이트에서 ‘비용’ 메뉴에서 확인하세요), 옵션으로 1개월, 1년 그리고 이미지 다운로드 갯수 등 여러 가지가 있으므로 필요한 이미지수만큼 구입하세요. 
유료 이미지 사이트에서 검색 키워드를 입력해서 살펴보면 마음에 드는 이미지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결제 후 즉시 다운하면 후에 더 마음에 드는 이미지가를 발견할 때 그 다운로드 이미지만큼 차감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종의 장바구니 개념의 ‘저장’이나 ‘컬렉션’에 담아 두었다가 최종적으로 선택 후 결제하고 다운로드하길 권합니다.
아울러 셔터스톡 사이트의 경우 1개월 결제를 하더라도 “자동 연장 결제”에 자동 선택되므로,  필요한 이미지를 모두 다운로드한 다음에는 “내 계정”으로 들어가 “청구” 메뉴에서 자동 연장 결제를 해제해야 다음 달 재청구되지 않습니다. 주의하세요!
또 마지막 팁! 셔터스톡 사이트의 경우 구글 크롬에서 “shutterstock coupon” 정도로 검색하면 매달 할인 쿠폰 링크를 제공해주는 웹사이트들이 꽤 보입니다. 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쿠폰을 적용하면 많게는 20% 이상 할인되는경우도 있으므로 잘 활용해 보세요.

컨텐츠 내부 이미지

개별 클리닉 등 페이지의 컨텐츠에 들어갈 이미지 역시 앞선 상단 탑 이미지처럼 무료 또는 유료로 구입한 이미지를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치료방법을 설명한 부분에서는 원내에서 촬영한 치료 또는 시술 이미지도 같이 쓰시면 되겠습니다.

진단 영상 사진

X-ray, CT 또는 MRI, Ultrasono 이미지 등은 병의원에서 영상 진단기기로 촬영한 이미지 또는 영상 진단기기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환자가 가져온 PACS CD에서 다운로드하거나 캡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이미지를 확보합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환자의 이름, 나이 등 개인정보가 누출되지 않도록 주의를 요합니다.

이러한 영상 진단 이미지들은 단독으로 활용하는 것보다는 이미지 아래 캡션으로 간단한 설명을 부연해 주면 더욱 좋습니다.

도해 또는 일러스트 이미지

병의원 클리닉 페이지 중에 실사 이미지가 아닌 도해, 그래프, 캐리커처, 일러스트 등의 이미지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보편적인 이미지들이라면 위의 이미지 사이트에서 검색해 보시면 발견될 수 있고, 그렇지 않고 논문이나 국내외의 학술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것이라면 그 이미지와 최대한 똑같이 직접 제작해야 저작권 위배되지 않습니다.

만약 의료진 또는 병의원 내 직원 중에서 그래픽 디자인(포토샵이나 아도비 일러스트, 엑셀 등)을 잘 하는 경우라면 직접 만들면 되겠지만, 맨파워가 없는 경우라면 외주 디자이너에게 의뢰해서 제작하면 됩니다.

병의원 CI를 한 업체에게 비용을 지불하고 제작을 맡겨도 좋고, 이미지수가 많지 않거나 저렴하게 제작하고자 한다면 재능기부 사이트에서 프리랜서 디자인에게 의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국내에서 대표적인 재능기부 사이트 링크

위 사이트들은 일종의 재능기부 쿠팡 사이트 또는 재능기부 지마켓 사이트와 같은 개념입니다. 주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는데,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꽤 퀄리티있게 제작해줍니다.

재능기부자에게 문의 기능이 있으므로, 이런 이런 모양으로 그래픽 디자인을 원한다고 메시지를 보낸 후 비용가 제작 기간, 수정, A/S 등 조건이 만족스러울 때 카드 결제하고 제작하면 됩니다.

다만, 병의원에 쓸 이미지라고 하면 다른 일반 업종보다는 다소 높은 비용을 요청할 수 있으므로, 몇 몇 디자이너와 컨택한 다음 꼼꼼히 비교해서 결정하세요.

아이콘 이미지

간혹 실사나 도해, 일러스트 이미지가 아닌 아이콘 이미지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 아이콘 사이트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Iconfinder 사이트의 경우 무료 아이콘 이미지와 유료 아이콘 이미지가 구분되는 반면, Noun Project 사이트에서는 무료 아이콘 이미지에 creative commons 표시가 붙게 됩니다.

자세한 비용에 대해서는 각 사이트 Price 메뉴를 참조하세요.

마지막으로 동영상

이미지는 아니지만, 간혹 동영상을 웹사이트에서 볼 수 있도록 원하는 병의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동영상 파일은 이미지 파일에 비해 용량이 매우 큽니다. 특히 720p 이상의 고해상도는 용량이 매우 커서, 이를 웹서버에 업로드하면 웹사이트가 너무 무거워져서 로딩에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저희 MediPress 사이트의 강좌 페이지에서 볼 수 있듯이 외부 동영상 업로드 사이트에 영상을 업로드하고, 그 링크를 홈페이지에 링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무료의 동영상이라면 유튜브 사이트에 업로드하고 그 url 또는 iframe 태그를 원하는 페이지에 링크하면 됩니다.

참고로 저희 메디프레스 사이트에서는 유료 동영상(유데미)이므로 비메오(vimeo) 사이트의 Vimeo Plus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