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WordPress)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비율로 홈페이지를 제작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툴입니다. 약 1/4 이상의 홈페이지가 이 워드프레스로 제작되었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왜 워드프레스가 이렇게 많이 사용될까요?
워드프레스는 크게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 영역과 대쉬보드(Dashboard) 영역으로 구분되어 관리자가 대쉬보드에서 포스트나 페이지의 내용(Contents)을 채우기만 하면 자동적으로 반응되기 때문입니다. 마치 다음이나 네이버 카페에서 글을 작성하면 미리 만들어진 디자인에 따라 멋지게 표현되는 것과 같다 하겠습니다.
따라서 초기 제작시 디자인만 잘 만들어 놓으면 유지와 관리가 매우 수월하고 또한 워드프레스 소스의 공개성으로 인해 초보자라 할지라도 조금만 코드를 배우면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제작하기 매우 쉽습니다.
한편, 부트스트랩(Bootstrap)은 웹사이트의 구성 코드인 html과 css 그리고 javascript를 하나로 통합하여 정형화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주고 있는 일종의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입니다.
일반적으로 웹사이트를 제작할 때 html과 css, javascript를 웹개발자가 따로따로 만들어서 서로 통합해야 하겠지만, 이 부트스트랩 프레임워크는 이를 일정한 형태로 만들어져 배포되었기 때문에 우리는이 코드(컴포넌트 등)들을 이용해서 더욱 쉽게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게 되었지요.
따라서 이 강좌는 부트스트랩의 프레임을 워드프레스에 적용하여 쉽고 예쁘고 사용과 관리가 편한 웹사이트를 구현하게 하는 기초편 강좌입니다.
초보자들 역시 html과 css의 기본 지식 정도만 알고 있어도 손쉽게 이 강좌를 통해 웹사이트 제작의 방법과 자신이 구현하고 싶은 기능을 찾아 해결할 수 있는 단서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수강자들은 하루 1시간 씩이면 10일에서 15일이면 충분히 만들 수 있습니다. 웹 프로그래밍을 하고 싶은 분들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대상 수강생은 누구입니까?
-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싶은 분
- 워드프레스의 기본 개념은 알고 있고, 더 나아가 워드프레스 커스터마이징을 해 보고 싶은 분
- 좀 더 깊이 워드프레스 코딩을 통해 테마를 완성시켜보고 싶은 분
- 부트스트랩을 워드프레스와 연계시켜 웹사이트 프레임을 짜보고 싶은 분
- 이상의 니즈를 갖고 있으나, 한국어로 된 워드프레스 코딩 강좌를 듣고 싶은 분
- 또한 제작 업체에 맡기지 않고 스스로 자신의 홈페이지를 만들고 관리해 보고자 하는 분
이 페이지나 포스트를 소셜네트워크에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