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한국 웹사이트에 구글맵(Google Map)을 사용했습니다만, 최근 네이버와 카카오에서도 지도 서비스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오히려 한국의 사정에 맞게 지도의 업데이트 뿐만 아니라 업체나 기관 등의 정보 표시도 정확합니다.
아래 네이버 포탈에서 일례로 “광화문”을 검색했을 때 나타나는 지도 화면입니다. 네이버 플레이스라는 서비스 이름으로도 알려진 기능입니다. 홈페이지에 업체에 대한 지도를 네이버 지도가 반영되고, 설명으로 해당 업체의 네이버 플레이스 웹페이지 링크를 연결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도를 보시면 좌측에 찾고자 하는 업체나 기관 등의 사진과 주소, 전화번호 등의 정보 등이 상세히 표시되고 오른쪽에 지도가 표시됩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네이버의 지도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Naver Cloud Platform)에 가입해서 지도 서비스를 받기 위한 클라이언트 ID를 얻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ncp 사이트로 접속될 것입니다.(추후 UI 업그레이드에 따라 화면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요, 회원 등록이 되어 있지 않으시면 회원가입을 클릭합니다.(위 이미지에 붉은색 박스)
네이버 지도 서비스는 1개월에 10,000,000건까지는 과금이 되지 않으니 자신의 카드 등록을 해두셔도 안심하셔도 됩니다.
보시고 차례대로 선택, 입력하시면 쉽게 가입됩니다.
국가 선택, 회원유형(개인 회원을 선택), 이용 약관 확인, 로그인 정보, 개인 정보 등 필수 입력합니다.
그 다음 결제 카드 등록이 나오는데요, 네이버 클라우드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들도 꽤 많이 있습니다. 정책상 무료 플랫폼을 사용하더라도 일단 카드 등록이 필요합니다.
회원등록을 한 후에는 등록한 이메일 인증절차까지 마쳐야 로그인이 가능해집니다.
로그인 후에는 다시 ncp 사이트 메인 화면으로 들어오고, 우측 상단에 로그인-회원가입 대신 “로그아웃” 링크로 바뀐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여기서 로그아웃 링크 아래 검은색 “Console”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쪽으로 조금 스크롤 다운해보면 “닫기” 버튼과 “다시 보지 않기” 체크박스가 보입니다. 닫기를 클릭합니다.
이제 ncp 콘솔 페이지 대쉬보드 화면이 보입니다.
좌측에 “Products & Services”를 클릭합니다.
화면에 보시면 “AI NAVER API” 서비스가 보일 겁니다. (추후에 UI가 바뀔 수 있으나, AI 서비스를 찾으면 됩니다)
클릭합니다.
처음 회원가입했으면 아무런 애플리케이션이 등록되어 있지 않을 겁니다. 푸른색 “Application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Application 이름에는 원하시는 이름을 입력합니다.
Map 부분에서 “Web Dynamic Map”, “Static Map”, “Geocoding”, “Reverse Geocoding” 만 선택합니다. Direction 5와 15는 과금됩니다. (이미지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링크됩니다)
맨 아래 서비스 환경 등록에서 자신의 (1) 도메인을 입력하고, (2) 추가 버튼 클릭 후 (3) 저장을 클릭합니다. 10개까지 웹사이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네.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이제 설정은 끝났습니다.
다시 대쉬보드 화면으로 들어옵니다. 이제 등록된 애플리케이션이 보입니다.
“인증정보”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Client ID”와 “Client Secret” 값이 보이게 됩니다. 아래 서비스 환경에 등록된 자신의 웹사이트 주소가 맞는지 확인합니다.
이 ID와 Secret 값은 외부에 유출하면 안됩니다!!
이상으로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네이버 지도를 이용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 ID를 얻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참고로 네이버 지도의 자바스크립트로 지도 서비스를 이용할 때는 Client ID 값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이 페이지나 포스트를 소셜네트워크에 공유해주세요!